세금 연말정산의 계절이다.
개인사업자는 매출과 경비 내역을 세무사에게 제출해야 한다.
그중 신용카드 지출 내역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신용카드 사용 내역 경비처리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사업자용으로 등록해 두고 사용할 수도 있고, 홈택스에 등록하지 않고 사용 후에 세무사에게 지출 내역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이 맞고, 어떤 방식이 더 편한 지는 모르겠어서 세무사사무실에서 안내해 주는 대로 홈택스에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였다.
세무사사무실에 제출할 서류에는 카드를 이용한 일시와 금액, 그리고 지출한 곳의 사업자번호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
사업자번호가 필수라고 한다.
대부분 PC사용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로그인
카드회사, 은행 사이트의 로그인은 여전히 번거롭기는 하다.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하고 공인인증서로만 가능한 곳도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카드회사 홈페이지는 스마트폰 앱카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했다.
예)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큐알코드와 숫자코드가 뜨는데, 스마트폰의 신한플레이앱을 켜서 pc결제하듯이 큐알을 스캔하고 인증을 하면 pc에서 로그인이 완료된다.
조회 조건
사이트에서 개인사업자용 내역을 발급받으려 할 때, 바로 발급을 누르면 안 되고 기간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로 지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대부분 기본값은 2023년으로 되어 있었다.
1. KB카드
(인터넷) KB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My KB - 개인사업자 - 이용내역
(전화) 1588-1688 - 1번(버튼식ARS) - 1번(개인카드) - 0번(상담사 연결)
2. 신한카드
(인터넷) 신한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 - 이용내역 - 개인사업자용 이용내역
(전화) 1544-7000 - 2번(버튼식ARS) - 1번(개인) - 카드번호 입력 - 0번(상담사 연결)
3. 하나카드
(인터넷) 하나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이용내역 - 종합소득세 이용내역
(전화) 1800-1111 - 2번 - 1번(개인) - 카드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 0번(상담사연결)
4. 롯데카드
(인터넷) 롯데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MY - 이용내역 - 세금신고용 이용내역
(전화) 1588-8100 - 1번(개인) - 2번 - 4번 - 1번 - 2번
5. 현대카드
(인터넷) 현대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My Account - 소득공제 및 서류발급 - 개인사업자 이용내역
(전화) 1577-6000 - 1번(개인) - 카드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 0번 - 6번 - 상담사 연결
6. 삼성카드
(인터넷) 삼성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전체메뉴 - MY - 이용내역 - 개인사업자용 카드 이용내역서
(전화) 1588-8700 - 2번(버튼식ARS) - 1번(개인) - 카드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등록된 연락처로 전화하는 경우 1번 - 비밀번호 - 0번 - 상담사 연결)
7. BC카드 (기업비씨카드)
(인터넷) 비씨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BC - 카드이용조회 - 개인사업자 이용내역
(전화) 1588-4000 - 2번 - 1번 - 상담사 연결
8. NH카드 / 농협카드
(인터넷) 농협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 - 이용내역 - 개인사업자 이용내역
(전화) 전화로는 불가능
9. 우리카드
(인터넷) 우리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고객센터 - 증명서발급 - 종합소득세/부가세 카드 내역 - 기간설정 - 발급
(전화) 1588-9955 - 2번 - 1번(개인) - 카드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10. 광주카드
(인터넷) 광주은행 홈페이지 - 로그인 - 카드 - 기간조회 - 하단 다운로드받기 (엑셀로 저장)
(전화) 전화로는 엑셀파일 발급 불가
11. 전북카드
(인터넷) 전북은행 홈페이지 - 로그인 - 카드 - 세금신고용 사용내역 조회
(전화) 전화로는 엑셀파일 발급 불가
12. 씨티카드
(인터넷) 씨티카드 홈페이지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조회 - 승인사용내역 조회
(전화) 전화로는 엑셀파일 발급 불가
13. 카카오뱅크 카드 (앱에서만 가능)
(인터넷) 카카오뱅크 앱 - 오른쪽 아래 점 세 개 - 내 카드 - 카드 이미지 우측 아래 '카드관리' - 카드이용내역 다운로드 - 메일주소 입력, 기간설정
(전화) 1599-3333 - 0번(직원연결) - 3번(카드문의)
14. 현대백화점 카드
(인터넷) 홈페이지 발급이 안 됨.
(전화) 현대백화점 콜센터 (1588-4560) - 5번 - 상담사 연결 하여 발급
모든 카드 회사, 콜센터를 통해서 상담사 연결하여 발급도 가능하다. 다만 연말연시에는 특히 상담사연결이 지연되기도 하고 아무래도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발급받는 것이 빠르고 편리하기 때문에 소개해보았다.
작년까지만 해도 몇 군데 회사는 전화통화가 필수였고, 어떤 곳은 앱으로만 가능, 어떤 곳은 팩스로만 가능하기도 했었는데 올해는 대부분의 카드회사에서 인터넷으로 이용내역을 발급해 주어서 정말 편리해졌다고 느꼈다.
'알뜰 > 아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체국택배 할인받고 보내기(500원) 택배요금확인 (7) | 2023.02.01 |
---|---|
[차용증] 이자 지급명세서 홈택스에서 작성하기 (매년 2월) (0) | 2023.02.01 |
묻지 않으면 알려주지 않는 교통사고 합의금 / 자동차보험 치료비 이야기 (1) | 2023.01.16 |
SKB(SK브로드밴드) 요금 더모아로 납부하기 (0) | 2023.01.11 |
더모아카드로 4대보험 납부 팁 (1) | 2023.01.10 |